저에게는 "더 이상의 게임은 없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인데 그 재미를 느끼기 전에 그만두어 버리는 것은 참으로 아깝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마인크래프트가 무엇이 재미있는지를 꼽아봅니다.


우선이 마인크래프트는 초보자에게 매우 불친절한 게임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게임은 시작할 때 튜토리얼에서 조작방법이나 아이템사용에 대해 친절히 가르쳐 줍니다.


그렇지만 마인크래프트는 월드를 생성하고 월드에 입장한 이후 아무런 설명도 없습니다.


"자, 아무쪼록 자유롭게 놀아주세요"라는듯 방치합니다.


일단 '엔더 드래곤'이라는 보스는 사전정보가 없으면 존재조차 인식하지 못합니다.


게임 내에서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조사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Wiki를 보거나 블로그를보거나...


"자동문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마을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 등등 


이와 같이 마인크래프트는 스스로가 탐구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게임이므로 조사능력이 없는 사람은 거기서 그만둬 버릴지도 모릅니다.



멀티플레이


혼자라면 재미있는 게임도 즐겁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싱글플레이의 재미가 전혀 몰라 마인크래프트를 구입하고 1주일도 안되서 멀티플레이만 하게 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를 하려면 서버를 세워야만 하지만 다행히 멀티서버를 공개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가 나름 되어 있습니다. 


서버에 참여하면 다른 사람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버마다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참가하기 전에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규칙을 확인해주세요.




MOD를 도입하여 확장


마인크래프트는 MOD를 도입 할 수 있습니다. 


MOD는 간단하게 말하면 게임에 새로운 요소를 확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나 아이템을 추가하고 산업과 마술 등의 개념을 추가하거나 보통의 마인크래프트에는 없는 요소를 확장하여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MOD는 거의 모두 자발적인 사람들이 무료로 공개하고 배포하기 때문에 돈을 들이지 않고 새로운 요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배포 월드


그 밖에도 다른 사용자가 만든 월드를 다운로드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과 던전 RPG 등 다양한 장르의 월드가 유지들에 의해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도 무료, 멀티플레이도 무료, MOD 및 배포 월드도 전부 무료. 




무엇을 할지는 스스로 결정


목적이 없으면 재미있는 것도 재미 없습니다.


멀티플레이와 MOD 등을 소개했지만 그 외에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더 시야를 넓혀보면 재미있어요.




마인크래프트 안의 수많은 장르


마인크래프트에는 셀 수 없을 정도의 장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로 나누어져 있고 마인크래프트를 오랫동안 플레이 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장르에 특화하여 플레이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전문가들이 모여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